1. 경제적 성장
카자흐스탄 경제는2007년까지 유가 상승과 에너지 부분에 대한 외국인 투자 증가 등에 힘입어 수년간 연평균9% 이상의 성장을 지속해 왔으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유가 하락 등으로 인해3,2%의 성장에 그쳤다. 2009년에도 금융시장 불안정으로 인한 유동성 부족지속, 세계경기 침체로 인한 대외여건 악화 등으로 성장 둔화세가 지속되어 낮은 성장이 전망되고 있는 추세이다.
카자흐스탄은 멘델레프 테이블의 모든 자원들을 보유하고 있다고 할 만큼 풍부한 천연자원들을 보유하고 있다. 광물자원 석탄, 철, 우라늄, 크롬, 석유, 가스, 금 등이 매장되어 있고 그 중 특히 석유와 가스 등 에너지 부문이 경제에 큰 역할을 차지하며 에너지 산업이 매우 발전하였다. 석유, 가스 및 광물자원에 대한 높은 의존도로 인해 수출, FDI, 정부 세입 등 경제 전반이 국제 원자재가격 변동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산업다각화 프로그램에 대한 재검토를 지시하는 등 산업 다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어서 자원수출을 통한 부를 장기적 성장을 위한 산업인프라 투자에 집중을 하고 있다.
1) GDP(국민총생산량)과 경제성장률
카자흐스탄은 아래 그래프에서 보듯이 국민 총생산량은 2002년 이후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으며 2008년 말 세계금융위기로 2009년은 약간 떨어지다가 2010년 다시 회복이 되었다.
|